창업준비
-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란?
사업계획서란 사업의 내용을 정리하거나 사업계획을 나타낸 문서를 말합니다.
주로 기업의 현황과 구조, 경영 전략, 마케팅, 창업 멤버, 재정 등을 기입하는데, 계획서의 기간을 얼마로 두는지에 따라
내용의 구성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로 사업의 인가/허가, 사업 자금의 지원을 받아내는 것을 목표로 작성됩니다.
▣ 작성의 필요성
1. 향후 시행착오 방지 및 시간과 비용 절약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면서, 부문별 사업 내용을 반복적으로 점검할 수 있기 때문에 사업의 시행착오 예방과 사업의 성공 가능성 이 높아집니다. 또한 사업이 시작된 후, 당초 추구하고자 한 계획사업의 기본방향, 목적 등의 장기계획을 잊어버릴 수 있는데, 사업시작 전 작성한 사업계획서를 통해 사업의 기본방향을 일깨우게 되고, 일을 하면서 사업의 문제에 대한 고민과 해결에 들어 가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반복적인 점검을 통해, 깨닫지 못한 사업의 결점 발견
사업내용을 정리하다보면 부족한 부분들과 서로 도움을 주는 상호 배타적인 부분들을 찾게 되면서 사업의 전반적인 강약점들을 발견하게 되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대처방안을 다시 한번 강구함으로써 전체적인 사업계획의 모습이 드러나게 됩니다.
3. 투자유치와 우수한 인력채용의 도구
논리정연하고 설득력있는 사업계획서를 보여줌으로써 투자 또는 일을 하면서 사업이 성장할 수 있는지, 사업자의 경영능력은 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가와 우수한 인력의 마음을 보다 쉽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4. 인허가기관 제출
최근 정부의 기업활동 규제완화나 행정규제개혁 등으로 사업가들의 경영활동을 제한하는 규제들이 많이 완화되었지만 아직도 사업 인/허가를 위해 관계기관으로부터 허가가 득해야 하는 일들이 많습니다. 허가기관에서 요구하는 사업계획서는 대부분 정 해진 양식이 있으나, 사업자가 미리 작성해 둔 사업계획서가 있다면 이를 근거로 한 소정 사업계획서 작성이 용이 할것입니다.
- ▣ 작성 및 구성내용
- 사업계획서는 말그대로 사업을 하기 위한 계획이기 때문에 정해진 양식은 없습니다.
1. 계획사업의 개요
① 사업의 배경과 필요성
② 사업의 목적
③ 사업 기대효과
④ 사업의 기본내용 (사업계획내용을 한 장으로 소개)
2. 회사현황
① 회사개요 (상호, 소재지, 연락처, 자본금, 특기사항 등)
② 대표자 및 경영진, 기술진 인적사항
③ 주주현황
④ 금융거래 현황
⑤ 회사연혁 (창업인 경우 사업추진경과)
⑥ 조직/인원현황
3. 생산제품의 소개
① 제품개요 (제품명, 간단한 메뉴소개)
② 제품규격 및 사양
③ 제품의 용도 및 특성
④ 제품가격
⑤ 제품사진 또는 구성도
4. 시장현황 및 전망
① 시장의 규모와 전망
② 동종업계 현황
③ 시장점유율과 경쟁관계
④ 시장창출 가능성
5. 부문별 사업추진계획
① 사업의 방향 및 전개방안
② 공장입지 및 건설계획 (임차공장 포함)
③ 시설투자계획 (투자규모, 시설배치도 등)
④ 조직/인원계획 (부서별, 직급별 인원, 급여수준 포함)
⑤ 원.부자재 조달계획 (제품원단위 소요자재 등)
⑥ 제품 생산계획 (생산량, 생산공정 등)
⑦ 판매계획 (판매전략, 유통경로, 판매가격, 판매액 등)
⑧ 사업추진일정계획
6. 자금조달 및 차입금상환계획
① 추정 소요자금 산정
② 자금조달계획 (담보제공계획 포함)
③ 차입금 상환계획
7. 추정재무제표 수립
① 추정대차대조표
② 추정손익계산서
③ 부속명세서 (제조원가, 판매 및 일반관리비, 인건비 , 감가상각비 명세서 등)
8. 사업 재무성 검토
① 재무비율 분석 (수익성, 성장성, 안전성, 생산성 등)
② 손익분기점 분석
③ 부가가치분석
④ 투자경제성 분석
⑤ 민감도 분석
- ▣ 작성시 유의사항
1. 목적적합성
사업계획서는 용도(경영관리, 금융지원, 사업승인)에 따라 목적에 적합하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창업자금을 지원하는
기관에 자금을 신청하기 위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경우 지원기관의 사업심사기준이나 요구사항에 방향을 맞추어 사업계획서 를 작성해야 합니다.
2. 일관성 유지
사업계획서는 첫 장에서 마지막 장까지 그 내용이나 수치에 있어서 일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특히 생산이나 판매계획에서 계 량화되는 금액들은 추정 재무제표나 회사수익성 분석 등에서 일관성 있게 반영되어야 합니다.
3. 객관성
사업계획서는 비논리적인 추정을 피하고 확실한 근거와 함께 사실에 접근해야 합니다. 외부기관에 제출하기 위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흔히 발생되는 오류인데, 계획사업에 대한 주관적인 의견보다는 통계적이고 객관적인 자료를 근거로 하여 합리적인 내용으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4. 명료성
사업계획서는 각 사업운영 부문별로 충분히 다루어 주면서 그 내용을 명료히 나타내야 합니다. 사업계획은 생산, 판매, 자금, 인 력, 상품소개, 시장현황 등 사업과 관련된 내∙외적인 요소를 골고루 포함해야 하며 내용의 중복성을 피하고 명료하면서 이해하기 쉽도록 표현해야 합니다.
5. 사업의 강점 제시
모든 사업에는 사업자가 가지고 있는 강점이 있습니다. 그 강점은 계획사업을 성공케 하는 경쟁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보유한 강 점이 무엇이며, 어떠한 방향으로 사업성공에 기여하는지 확실하게 제시해야 하며, 한 가지 방법으로 밑줄을 긋거나 글씨체, 글씨 크기를 달리하여 눈에 띄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6. 탄력성
사업계획서는 계획사업에 내재되어 있는 문제점과 사업의 위험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모든 사업은 강점과 함께 약점(위험)이 있습니다. 그 약점을 보완하고 극복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7. 설득력
외부에 제출하기 위해서 작성하는 사업계획서는 더욱 중요하며, 이해관계인(자본투자자, 사업승인자)에게 신뢰감을 주고 동조를 얻을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사업승인권자에게는 계획사업이 미치는 긍정적인 파급효과의 제시, 자본투자가에는 투 하자본의 충분한 보상을 보장하는 제안은 설득력을 가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