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절차
- 정식개업
- ▣ 정식 개업
- 정식 개업까지 마쳤다고 해서 안심해서는 안됩니다.
실제 창업 이후 부족한 기술력과 이론적인 지식 그리고 경영노하우의 부족으로 인해
많은 수의 식당 창업자들이 고전을 하거나 폐업하는 경우가 생기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속적인 생산성 증대를 이룰 수 있도록, 개업한 이후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 서비스 및 시스템 점검
1. 고객서비스
- 고객관리는 사업성공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고객을 존중하는 태도로 예의바르고 반갑
게 맞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골손님을 만든다면 매출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주변상권에서도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2. 행사
- 개업 직후, 기념일 또는 장사가 잘 안될때 등 할인과 같은 행사를 통해 손님들을 이
끄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하지만, 행사가 잦으면 고객 입장에서는 행사마감 후,
제 가격을 지불해서 사고 싶지 않은 심리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할인은 최소한으로
다른 서비스나 덤을 제공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3. 대처
- 재료의 부족, 직원의 부재, 화재같은 비상사태에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고객을 환대하되 과한 것은 부담을 줄 수 있으니 적정선을 지키는 것이 좋고,
고객에게 실수를 범했거나, 과한 요구를 고객 또는 다른 손님에게 피해를 주는 고
객에게 올바르고 빠른 대처로 상황을 진행시켜야 합니다.
4. 시스템
- 점포 내 서비스를 비록해 시스템상 문제는 없는지 항시 체크하고 음식이나 서비스
가 변질 되었는지 확인하여 개선안도 적극적으로 마련해야 합니다. 또, 화장실 등
내부 시설이 고객 편의에 제대로 기여하는지 관리하며 간판 등 외부 시설 역시
하자가 없는지 매일 살펴봐야 합니다.
5. 역량 강화
- 사업주 스스로 본인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시에서 제공하는 무료 교육에도
적극적으로 임하며 부족한 기술력과 이론적인 지식 그리고 경영노하우를
터득하고, 세금 관련 법안 등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공부해 정산상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해야 합니다.
- ▣ 마케팅
- 광고 및 홍보 전략을 철저히 세워, 사업주의 업종에 맞는 전략을 실시합니다.
포털사이트 검색광고, 블로그, SNS 등을 활용해 무료 및 유료광고를 진행한 후 홍보
성과를 점검합니다. 또한, 동일 또는 주변 업주와의 인적 인프라를 형성해 최신 정보를
수집하는 행위도 중요합니다.
1. 언론&지식인
- 제품에 관련 된 질문과 답변을 직접 등록하는 방식과 언론보도를 통해 보다
신빙성 있게 전달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블로그&카페
- 한정적인 정보들로 이뤄진 홈페이지 보다는 더 다양한 정보들을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고,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3. SNS 광고
- 자신의 업체를 잘 알려줄 수 있고, 사람들의 시선을 끌 수 있을만한 컨텐츠를
제작하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해 잠재적 고객에 맞는 연령층, 성별
등을 설정하여 타겟에게 꾸준히 보여줌으로써 업체의 인지도와 잠재적 고객
확보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4. 후기
- 사람들에게 배포를 목적으로 업체의 상품을 체험 또는 할인해줌으로 인해,
후기를 업로드 해 주는 방식으로써, 많은 사람들의 긍정적인 후기를 접하며
믿음직한 인식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