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준비
- 점포조사
▣ 점포란?
점포란 상품을 전시, 판매 등 상업활동을 하기 위해 만들어진 건물 또는 상가를
말합니다.
▣ 점포선정의 중요성
상권분석과 마찬가지로 입지 좋은 점포선정 또한 사업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가지
요인 중 하나입니다. 점포의 입지가 좋으면 비효율적인 경영으로 인한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지만, 점포입지가 나쁘면 점주가 경영수완을 가지고 있다 할지라도 그 능력을 충분
히 발휘 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점포의 입지조건은 상권의 범위와 비례합니다.
예를 들어, 위치가 좋은 점포는 상권의 범위가 넓을 것이며, 위치가 나쁠수록 상권의 범위
가 좁아질 것입니다.
차이가 있다면 상권분석은 상권 전체를 놓고 상권 자체의 성패 여부를 파악하는 것이고,
점포의 입지조건 분석은 한 상권 안에서 개개 점포의 성패 여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또
한 입지조건 분석에는 개개 점포의 구조, 규모 및 업종 등 점포 자체의 조건 분석이 더 따
르게 됩니다.
효율적인 점포선정 방법은 ‘상권정보시스템’(http://sg.sbiz.or.kr/) 등으로 상권과 입지
데이터를 분석 후 부동산 중개업소, 인터넷, 지역정보지 등을 통해 매물을 찾아보고, 갖고
있는 자금과 조건이 검색한 매물에 맞는지 전화로 점검한 후, 현장을 직접 방문해 해당 점포
입지의 고객특성과 경쟁구조를 분석하여 낮은 투자비용으로 높은 이익을 낼 수 있을지 판
단하며 직접 조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점포조사
1. 접근성
- 유동인구의 수와 동선 파악 (출근길 보단 퇴근길 동선 중요)
- 인근 상점가 또는 대형가게의 영업상태 파악
- 지역 주민의 매물 동향 파악
- 상권 내 및 주변지역의 주택/토지 이용 상황과 이후 전망 파악
2. 경쟁점포
- 경쟁점포의 위치 파악
- 경쟁점포의 메뉴 및 서비스 파악
- 경쟁점포의 크기 및 번성 정도 파악
- 경쟁점포의 영업시간 및 시간대별 고객 수 파악
3. 점포조건
- 점포의 구조 및 규모가 창업업종 조건에 맞는지 파악
- 도로/주차장 유무 및 위치 파악
- 설비문제 및 보수계획 유무 파악
- 주변 점포와의 궁합 파악
- 시야 및 접근성에 장애요소가 되는 노점상등의 유무 파악
- 음식점 허가 가능여부 파악 (건축과, 환경위생과)
4. 비용
- 보증금, 임대료, 권리금 유무 등 파악
- 준비된 자금 수준과 맞는지 파악
- 투자금액 대비 수익성 파악
- 대상 상권 발전과정 및 상권변화의 전망 파악
▣ 점포선정시 주의사항
- 상권이 단절된 지역 (공터, 빈 점포, 막다른 골목 끝, 언덕, 좁은 보도폭 등)
- 유동인구가 지나치기 쉬운곳
- 교통량이 너무 많아 차의 속도가 빠른 도로변
- 임대료가 너무 싸거나 권리금이 없는 경우 (건물상의 하자, 근저당, 담보위험)
- 요란한 광고를 하는 대형빌딩 등 특수목적 상가 (미분양시 피해)
- 기존 점포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
- 주변 지역의 점포가 너무 낡거나 변색된 경우
- 주변 도로 또는 환경이 불청결한 곳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