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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업절차

   - 점포설계/공사

▣ 점포설계/공사

  •  점포설계 및 공사

         개업에 앞서 매장 시설공사와 실내 인테리어 및 내부장식은 투자 계획에 따라 예상투

         자비가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추진하되, 매장 시설은 전문업체와 일괄계약이 유

         리(허가관련 처리가 용이)하며, 체인점이나 대리점인 경우는 본사에 직접 의뢰하거나

         본사에서 제공하는 설계에 따라야 합니다.


  • ▣ 점포설계의 중요성

         이전에는 경제성장에만 모든 초점이 맞추어져 물품의 디자인이나 인테리어에 전문적

         인 시각을 돌릴 겨를이 없었고, 상품기획도 실용주의에 많이 치우쳐져 있는 편이였습

         니다. 하지만 요즈음,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것을 요구하는 신세대의 감각은 제품의 디

         자인, 실내인테리어, 사업아이템에까지 그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아울러 사업성패를

         좌우하는 요인에 매장의 인테리어디자인이 빠질 수 없게 되었습니다.


  •  점포설계의 목표

    1. 점포이미지 창출

        소매상의 촉진활동, 고객서비스, 판매원 등과 더불어 점포이미지를 창출합니다.

                 

       * 점포이지지 형성에 작용하는 요인

          - 점포명

          - 다양한 점포외적인 요소 (입지, 광고, 홍보)

          - 색깔, 배치, 조도, 통로폭 등

          - 소비자들에 의해 지각된 점포내적인 요소 결함

                       

    2. 공간생산성 증대

        점포이미지 창출로 고객을 유인하고, 고객이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게 중요합니다.

               

       * 점포환경

       - 공간생산성 향상 중요

       - 잘 정돈된 진열을 통해 상품이 고객에게 많이 노출

       - 고객이 더 많이 구매하도록 조성

           

       * 공간생산성에 악영향을 미치는 요인

       - 절도, 분실, 손상으로 인해 계산되지 않는 상품이 고려되어야 함.


  •  점포의 배치 유형


      1. 그리드 형

         설비가 주로 열을 지어 위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통적인 배치형태로 점포전체를

         쇼핑하려고 하는 소매상 등에서 가장 널리 사용됩니다.

      2. 루프 형

       - 점포입구에서 시작하여 원형, 정사각형 모양의 통로를 따라 이동하여 다시 입구로 돌

         아오는 방식입니다.

       - 효과적인 점포 내 이동 패턴이 가능해, 많은 상품들이 소비자들에게 노출됩니다.

       - 소매점포의 생산성을 향상시킨다는 장점으로 인해 상당히 유행입니다.

      3. 자유로 형

         가장 단순한 형태로, 소비자들이 모든 상품을 구경할 수 있어 패션의류점과 같은 소규

         모 점포에 적합합니다.

       - 단점 :  진열공간 부족

                   매장배치에 소요되는 비용 과다

                   공간 생산성 저하

                    마진향상을 위한 고가격 전략 사용

      4. 혼합 형

       - 하나의 통로를 사용하기에 통로양쪽으로 상품들이 위치한 형태입니다.

       - 그리드 형, 루프 형, 자유로 형의 장점들을 살린 배치 형태입니다.


  •  상품의 진열 유형

   1. 벽 형

          벽면 전체를 이용해 시선을 끄는 형식으로써, 상품만으로도 아이템과 색상을 보기 좋

          게 연출할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2. 오픈 형

          보고 만질 수 있도록 스테이지, 테이블, 곤돌라, 매대에 진열하는 형식으로써, 소비자

          들이 직접 고르고 담을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3. 실링 형

          천장에 붙이거나 매달아 늘어뜨리는 형식입니다.

    4. 스태킹 형

          박스 등으로 상품을 쌓아 판매하는 형식으로써 와인, 음료, 주류진열에 효과적입니다.

    5. 점블 형

          매대에 상품을 뒤섞어 풍성하게 쌓는 형식으로써, 가격이 동일하게 저렴하다는 느낌

          을 주며, 동선 중간에 구성하여 충동구매를 유도할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6. 매스디스 형

          대량진열 형식으로써 식품, 일용잡화 등에 사용하여 물량이 풍부하고 신선하고 저렴

          하다는 인상을 주기에 상품양감에 의해 고객시선을 모을 수 있습니다.

    

  • ▣ 시각적 설계

    1. 점포입구 디자인 (간판, 출입문 등)

          유동인구, 쇼핑객에 의해 주목할 만하고, 쉽게 구별되고 기억에 남아야 합니다.

    2. 실내 인테리어

          마감재, 건축적인 공간구조

          바닥 마감재 : 페인트칠한 콘크리트 바닥과 나무바닥재 또는 비닐 바닥재, 카펫 세라

                             믹 타일, 대리석 등

    3. 조명

          소매상들은 조명이 점포매출을 증대시키는 중요한 하나의 과학으로 인식합니다.

    4. 소리 및 향기

          효과적인 점포디자인은 인간의 오감을 자극할 수 있어야 합니다.


  • ▣ 점포설계 절차


   1. 예비설계


      1. 예비설계 시 참조사항 

           - 주방면적에 가능한 한 일정부문 여유를 둡니다.

           - 판매할 상품을 결정합니다.

           - 개발할 메뉴들을 파악합니다.

           - 건축도면이나 기존 인테리어 도면에 의존하지 말고 새로운 실측에 의한 평면 도면

             으로 점포의 규모를 결정하고 설계합니다.

           - 의자, 탁자의 배치문제도 나름대로 의견을 제시합니다.

           - 창고 공간은 3일 정도의 매출물량의 넓이를 확보합니다.

           - 주방뒷편에 종업원의 휴식공간이 마련되도록 조정해 봅니다.

          

          2. 예비설계 시 주의사항

           - 인테리어 업자에게도 일정표를 작성케 하여 중간 공사진행 현황을 체크 해보는 것

             이 좋습니다.

           - 주방, 계단, 화장실 등 공유면적을 제외한 순수한 점포 전용면적의 엄밀한 실측을

             해야합니다.

           - 건축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어도 천장자재, 벽체, 바닥, 전등의 형태, 위생변기 등 어

             떤 자재와 어떤 제품을 사용하는지는 파악되어야 합니다.

           - 점포는 어디까지나 영업에 필요한 기능으로 설계되고 건축되어야 합니다.    

           - 하자공사가 되면 영업을 중단하여야 할 경우도 발생하기에 빨리 개업하고 싶은 생

             각으로 공기를 단축해서는 안 됩니다.

           -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인테리어 비용을 추가시켜서는 안 됩니다.

           - 중소규모 점포는 유사점포를 인테리어 업자와 함께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점포설계를 위한 현장조사

           - 건물의 구조나 규모를 조사합니다. (구조물의 안전성 여부, 실제 시공가능 규모 등)

           - 전용면적을 엄밀하게 실측합니다. (실평수와 계약평수/ 평방미터와 평의 차이 등)

           - 지하실의 유무를 확인합니다.

           - 기존시설 철거작업량을 확인합니다.

           - 가스, 수도, 전기의 용량을 확인합니다.

           - 급 배수 시설을 점검합니다.

           - 방화지역을 확인합니다.

           - 용도지정 지역의 표시를 확인합니다.

             (상업지역, 근린생활 지역, 준 주거지역, 주거 전용지역 등 건축법규상 제한하고 있

              는 점, 네온간판 허용불가 지역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주방위치를 개략적으로 선정합니다.

           - 인테리어업체는 점포실측을 시행해서 현장상태를 다시금 체크하여 현재의 상태에

             의한 평면도면을 작성해야 합니다.

      


   2. 주방설계


      - 주방기기의 종류와 규격, 수량을 결정합니다.

      - 최대 판매량을 예상 및 설정합니다.

      - 가스 렌지, 냉장고, 냉동고 등의 공간을 확보합니다.

      - 작업동선을 파악합니다.

      - 조리 및 작업속도가 효율적인 기기를 선정합니다.

      - 주방의 위치는 객석으로 서빙하기 편리한 위치로 설정하고 천장은 객석보다 조금 높게

        공사합니다.

      - 주방바닥 및 주방 벽체 마감제를 설정합니다.

         (방수, 배수 공사, 미끄럽지 않은 바닥재)

      - 온수 공급라인 및 배수시설을 확보합니다. (배수로는 경사지게)

      - 전압 및 전력 용량을 합리적으로 설정합니다.

      - 도시가스 설비지역과 비 설치지역을 구분합니다.

      - 후드 설비도면과, 닥터 설비도면을 확인합니다.

      - 주방기기의 배치도를 작성합니다.

        (식기세척지역, 메뉴 차림대, 식품보관장소, 가열조리구역 등)

      - 주방기기 규격 및 리스트를 작성하고 주방기물을 설정합니다.


  3. 객석설계


    1. 기본설계 도면 작성

        - 주방기기 배치도

        - 객석 배치도

        - 점포외부 형상

        - 천장 및 벽체의 형태

        - 객석의 구분 (룸, 탁자, 의자)

        - 냉난방 위치

        - 파티션의 형태

        - 간판의 형태

        - 조명가구의 모양 


     2. 객석설계 시 주의사항

         - 화장실은 남여용으로 잘 구분되었는지 파악합니다.

         - 음료냉장고, 서빙스테이션은 신속하게 서빙할 수 있는 위치인지 파악합니다.

         - 인테리어 디자인, 객석수와 객석구성이 업종 분위기와 조화로운지 생각합니다.

         - 계산대의 위치와 고객용 전화기는 적절한 위치에 있는지 점검합니다.

         - 의자와 탁자 룸의 형태가 적절히 안정감있게 설정됬는지 점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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