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절차
- 점포설계/공사
▣ 점포설계/공사
- ▣ 점포설계 및 공사
개업에 앞서 매장 시설공사와 실내 인테리어 및 내부장식은 투자 계획에 따라 예상투
자비가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추진하되, 매장 시설은 전문업체와 일괄계약이 유
리(허가관련 처리가 용이)하며, 체인점이나 대리점인 경우는 본사에 직접 의뢰하거나
본사에서 제공하는 설계에 따라야 합니다.
- ▣ 점포설계의 중요성
이전에는 경제성장에만 모든 초점이 맞추어져 물품의 디자인이나 인테리어에 전문적
인 시각을 돌릴 겨를이 없었고, 상품기획도 실용주의에 많이 치우쳐져 있는 편이였습
니다. 하지만 요즈음,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것을 요구하는 신세대의 감각은 제품의 디
자인, 실내인테리어, 사업아이템에까지 그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아울러 사업성패를
좌우하는 요인에 매장의 인테리어디자인이 빠질 수 없게 되었습니다.
- ▣ 점포설계의 목표
1. 점포이미지 창출
소매상의 촉진활동, 고객서비스, 판매원 등과 더불어 점포이미지를 창출합니다.
* 점포이지지 형성에 작용하는 요인
- 점포명
- 다양한 점포외적인 요소 (입지, 광고, 홍보)
- 색깔, 배치, 조도, 통로폭 등
- 소비자들에 의해 지각된 점포내적인 요소 결함
2. 공간생산성 증대
점포이미지 창출로 고객을 유인하고, 고객이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게 중요합니다.
* 점포환경
- 공간생산성 향상 중요
- 잘 정돈된 진열을 통해 상품이 고객에게 많이 노출
- 고객이 더 많이 구매하도록 조성
* 공간생산성에 악영향을 미치는 요인
- 절도, 분실, 손상으로 인해 계산되지 않는 상품이 고려되어야 함.
- ▣ 점포의 배치 유형
1. 그리드 형
설비가 주로 열을 지어 위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통적인 배치형태로 점포전체를
쇼핑하려고 하는 소매상 등에서 가장 널리 사용됩니다.
2. 루프 형
- 점포입구에서 시작하여 원형, 정사각형 모양의 통로를 따라 이동하여 다시 입구로 돌
아오는 방식입니다.
- 효과적인 점포 내 이동 패턴이 가능해, 많은 상품들이 소비자들에게 노출됩니다.
- 소매점포의 생산성을 향상시킨다는 장점으로 인해 상당히 유행입니다.
3. 자유로 형
가장 단순한 형태로, 소비자들이 모든 상품을 구경할 수 있어 패션의류점과 같은 소규
모 점포에 적합합니다.
- 단점 : 진열공간 부족
매장배치에 소요되는 비용 과다
공간 생산성 저하
마진향상을 위한 고가격 전략 사용
4. 혼합 형
- 하나의 통로를 사용하기에 통로양쪽으로 상품들이 위치한 형태입니다.
- 그리드 형, 루프 형, 자유로 형의 장점들을 살린 배치 형태입니다.
- ▣ 상품의 진열 유형
1. 벽 형
벽면 전체를 이용해 시선을 끄는 형식으로써, 상품만으로도 아이템과 색상을 보기 좋
게 연출할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2. 오픈 형
보고 만질 수 있도록 스테이지, 테이블, 곤돌라, 매대에 진열하는 형식으로써, 소비자
들이 직접 고르고 담을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3. 실링 형
천장에 붙이거나 매달아 늘어뜨리는 형식입니다.
4. 스태킹 형
박스 등으로 상품을 쌓아 판매하는 형식으로써 와인, 음료, 주류진열에 효과적입니다.
5. 점블 형
매대에 상품을 뒤섞어 풍성하게 쌓는 형식으로써, 가격이 동일하게 저렴하다는 느낌
을 주며, 동선 중간에 구성하여 충동구매를 유도할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6. 매스디스 형
대량진열 형식으로써 식품, 일용잡화 등에 사용하여 물량이 풍부하고 신선하고 저렴
하다는 인상을 주기에 상품양감에 의해 고객시선을 모을 수 있습니다.
- ▣ 시각적 설계
1. 점포입구 디자인 (간판, 출입문 등)
유동인구, 쇼핑객에 의해 주목할 만하고, 쉽게 구별되고 기억에 남아야 합니다.
2. 실내 인테리어
마감재, 건축적인 공간구조
바닥 마감재 : 페인트칠한 콘크리트 바닥과 나무바닥재 또는 비닐 바닥재, 카펫 세라
믹 타일, 대리석 등
3. 조명
소매상들은 조명이 점포매출을 증대시키는 중요한 하나의 과학으로 인식합니다.
4. 소리 및 향기
효과적인 점포디자인은 인간의 오감을 자극할 수 있어야 합니다.
- ▣ 점포설계 절차
1. 예비설계
1. 예비설계 시 참조사항
- 주방면적에 가능한 한 일정부문 여유를 둡니다.
- 판매할 상품을 결정합니다.
- 개발할 메뉴들을 파악합니다.
- 건축도면이나 기존 인테리어 도면에 의존하지 말고 새로운 실측에 의한 평면 도면
으로 점포의 규모를 결정하고 설계합니다.
- 의자, 탁자의 배치문제도 나름대로 의견을 제시합니다.
- 창고 공간은 3일 정도의 매출물량의 넓이를 확보합니다.
- 주방뒷편에 종업원의 휴식공간이 마련되도록 조정해 봅니다.
2. 예비설계 시 주의사항
- 인테리어 업자에게도 일정표를 작성케 하여 중간 공사진행 현황을 체크 해보는 것
이 좋습니다.
- 주방, 계단, 화장실 등 공유면적을 제외한 순수한 점포 전용면적의 엄밀한 실측을
해야합니다.
- 건축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어도 천장자재, 벽체, 바닥, 전등의 형태, 위생변기 등 어
떤 자재와 어떤 제품을 사용하는지는 파악되어야 합니다.
- 점포는 어디까지나 영업에 필요한 기능으로 설계되고 건축되어야 합니다.
- 하자공사가 되면 영업을 중단하여야 할 경우도 발생하기에 빨리 개업하고 싶은 생
각으로 공기를 단축해서는 안 됩니다.
-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인테리어 비용을 추가시켜서는 안 됩니다.
- 중소규모 점포는 유사점포를 인테리어 업자와 함께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점포설계를 위한 현장조사
- 건물의 구조나 규모를 조사합니다. (구조물의 안전성 여부, 실제 시공가능 규모 등)
- 전용면적을 엄밀하게 실측합니다. (실평수와 계약평수/ 평방미터와 평의 차이 등)
- 지하실의 유무를 확인합니다.
- 기존시설 철거작업량을 확인합니다.
- 가스, 수도, 전기의 용량을 확인합니다.
- 급 배수 시설을 점검합니다.
- 방화지역을 확인합니다.
- 용도지정 지역의 표시를 확인합니다.
(상업지역, 근린생활 지역, 준 주거지역, 주거 전용지역 등 건축법규상 제한하고 있
는 점, 네온간판 허용불가 지역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주방위치를 개략적으로 선정합니다.
- 인테리어업체는 점포실측을 시행해서 현장상태를 다시금 체크하여 현재의 상태에
의한 평면도면을 작성해야 합니다.
2. 주방설계
- 주방기기의 종류와 규격, 수량을 결정합니다.
- 최대 판매량을 예상 및 설정합니다.
- 가스 렌지, 냉장고, 냉동고 등의 공간을 확보합니다.
- 작업동선을 파악합니다.
- 조리 및 작업속도가 효율적인 기기를 선정합니다.
- 주방의 위치는 객석으로 서빙하기 편리한 위치로 설정하고 천장은 객석보다 조금 높게
공사합니다.
- 주방바닥 및 주방 벽체 마감제를 설정합니다.
(방수, 배수 공사, 미끄럽지 않은 바닥재)
- 온수 공급라인 및 배수시설을 확보합니다. (배수로는 경사지게)
- 전압 및 전력 용량을 합리적으로 설정합니다.
- 도시가스 설비지역과 비 설치지역을 구분합니다.
- 후드 설비도면과, 닥터 설비도면을 확인합니다.
- 주방기기의 배치도를 작성합니다.
(식기세척지역, 메뉴 차림대, 식품보관장소, 가열조리구역 등)
- 주방기기 규격 및 리스트를 작성하고 주방기물을 설정합니다.
3. 객석설계
1. 기본설계 도면 작성
- 주방기기 배치도
- 객석 배치도
- 점포외부 형상
- 천장 및 벽체의 형태
- 객석의 구분 (룸, 탁자, 의자)
- 냉난방 위치
- 파티션의 형태
- 간판의 형태
- 조명가구의 모양
2. 객석설계 시 주의사항
- 화장실은 남여용으로 잘 구분되었는지 파악합니다.
- 음료냉장고, 서빙스테이션은 신속하게 서빙할 수 있는 위치인지 파악합니다.
- 인테리어 디자인, 객석수와 객석구성이 업종 분위기와 조화로운지 생각합니다.
- 계산대의 위치와 고객용 전화기는 적절한 위치에 있는지 점검합니다.
- 의자와 탁자 룸의 형태가 적절히 안정감있게 설정됬는지 점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