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준비
- 상권분석
▣ 상권이란?
상권이란 소비자를 모을수 있는 범위, 상업활동이 성립되는 지역조건이 구비된 공간, 상업의 세력범
위를 말합니다.
- ▣ 상권분석의 중요성
상권은 사업의 성패 여부를 결정짓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입니다.
상권을 분석함으로써 주요 고객층들을 분석할 수 있고, 상품의 가격형성에 도움이 되며,
매출산정에 중요한 자료가 되기도 합니다.
상권분석은 보다 성공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사전 조사인 만큼, 적합한 입지장소를
선별하기 위해서라도 정해진 기간 내 정확하게 알아봐야 합니다.
- ▣ 상권분석 방법
1. 상권의 지역과 범위를 정합니다.
2, 유동인구의 동선 및 접근성을 분석합니다.
3. 주말, 평일, 성별, 연령별 등 시간대별 유동인구와 흐름을 분석합니다.
4. 거주인구, 소득수준, 교육수준, 주거형태 등을 총괄적으로 분석합니다.
5. 배후세대의 소비특성과 직장인 상주인구를 분석합니다.
6. 창업업종을 정하였다면 동종업종과 유사업종의 증감추이와 매출을 분석합니다.
7. 목표매출의 실현 가능성을 분석합니다.
8. 상권정보시스템. 상권분석 서비스 등의 사이트를 통해 상권 관련 빅데이터를 토대로
업종별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아 상권분석에 보다 쉽게 다가가실 수 있습니다.
9. 상권은 고정된 것이 아니며, 언제든 바뀔 수 있기에 주의하여 분석하는 것이 가장 중요
합니다.
- ▣ 좋은 상권의 예
1. 지하철, 버스 등 교통이 편한지역
2. 동일 업종이 주변에 없는 곳
3. 유동인구 겸 소비인구가 많은 지역
4. 학교 주변, 시내 중심부, 대학가, 역세권
5. 주택단지(아파트, 빌라, 오피스텔 등) 밀집지역
6. 대형건물이 밀집한 지역
7. 숙박업소가 많은 지역 등